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물류와 공급망 관리를 위한 인공지능 기법

by 이찬아빠 2023. 7. 31.

목 차

물류와 공급망 관리를 위해 인공지능 기법 도입은, 효율성 측면에서 꼭 도입해야 할 기술입니다. 경쟁 우위를 추구하는 기업에게 경로를 최적화하고 운영을 효율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류 최적화를 위한 인공지능(AI) 기술의 적용은 많은 물류비용 절감에 효과적입니다. AI 기술은 물류 회사가 데이터 중심의 결정을 내리고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궁극적으로 생산성과 고객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물류 최적화에서 AI의 적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경로 계획 및 수요 예측에서 창고 관리 및 배송에 이르기까지 AI가 물류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봅니다.

물류와 공급망 관리를 위한 인공지능 기법

1. 인공지능 기반 경로 최적화

인공지능 기반 경로 최적화는 물류와 배속에 있어 필수적인 사항 입니다. 동적으로 물류의 이동 경로를 안내하고, 배송에 이르는 과정은 물류 사업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1-1. 동적 경로 계획

AI 기술은 물류 분야에서 경로 최적화에 혁신을 일으켰습니다. 기존의 경로 계획은 실시간 교통, 기상 조건 또는 예기치 않은 이벤트를 고려하지 않고 미리 확보된 경로에 의존했습니다. 유전자 알고리즘 및 개미 군집 최적화와 같은 AI 알고리즘은 실시간 데이터에 기반하여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동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알고리즘들은 교통체증, 도로 폐쇄, 배송 시간대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차량별 최적 경로를 생성하며, 이동 시간과 연료 소모를 최소화함으로써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배송 효율을 높입니다.

1-2. 차량 라우팅 문제(VRP) 솔루션

차량 라우팅 문제는 물류 분야의 고전적인 과제로, 같은 목적을 가진 차량들이 일련의 위치로 상품을 배달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AI 기반 VRP 솔루션은 고급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여러 제약 조건이 있는 복잡한 시나리오에 대한 거의 최적의 솔루션을 찾습니다.

 

AI는 용량 제약, 시간 및 여러 창고와 같은 실제 복잡성을 처리하여 차량 간 배송의 할당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물류 회사는 필요한 차량의 수를 줄일 수 있어 비용 절감과 배송 운영에 대한 보다 지속 가능한 접근 방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3. 라스트 마일 배송 최적화

물류 센터에서 최종 고객으로의 배송 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인 라스트 마일 배송은 물류에서 중요한 단계입니다. AI 기술은 라스트 마일 배송 경로를 최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I는 배송 시간 선호도, 교통 패턴, 고객 위치 등을 고려해 배송 지연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배송 경로를 구축할 수 있으며, AI 기반 라스트마일 배송 최적화는 운영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경쟁 물류 환경의 핵심 요소인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수요 예측 및 재고 관리

물류 산업에서 배송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이 수요 예측 및 재고 관리입니다. 수요예측과 제고관리를 얼마나 잘하냐가 사업의 수익성과 연결되므로 인공지능 기반 수요 예측은 필수적인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1. AI 기반 수요 예측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위해서는 정확한 수요예측이 필수적이며, 기계학습 알고리즘과 같은 AI 기반 수요 예측을 통해 과거 판매 데이터, 고객 행태, 계절적 추세, 시장 상황 등 외부 요인을 분석하여 미래 수요 패턴을 예측합니다.

AI 주도의 수요 예측은 물류 기업이 최적의 재고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초과 재고 운반 비용과 재고 소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 수요에 맞춰 재고를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공급망을 최적화하고 낭비를 줄이며 전반적인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2. 강화 학습을 통한 재고관리 최적화

강화학습은 재고 최적화에 탁월한 강력한 AI 기법으로 시행착오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거나 비용을 최소화하는 최상의 재고관리 최적화 정책을 학습합니다.

 

AI 기반의 재고 최적화는 변화하는 수요 패턴과 공급 제약에 지속적으로 적응함으로써 창고와 물류센터가 적절한 물량을 적재하고, 이를 통해 주문율을 높이고, 보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3. 예측 가능한 유지보수

AI 기반 예측 가능한 유지보수는 사전 예방적 장비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물류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머신 러닝 모델은 트럭, 배달 차량 및 기계의 센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잠재적 고장 또는 유지보수 필요성의 초기 신호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물류 회사는 유지 보수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비용이 많이 드는 다운타임과 공급망 중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공급망 복원력이 향상되어 예측하지 못한 문제에도 원활한 운영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3. 창고 관리 및 로보틱스

창고 관리에 인공지능기법을 적용하면 주문, 재고관리, 창고 배치등 창고에서 일어나는 모든 관리포인트에 대해 효육적이고 예측 가능한 관리를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3-1. 프로세스 최적화

AI는 주문 선별, 재고 관리, 창고 배치 계획 등 다양한 프로세스를 최적화해 창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이 쓰며, AI 알고리즘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선별 경로를 결정하고 제품 배치를 최적화해 창고 직원의 이동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는 주문 빈도 및 제품 수요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창고 레이아웃을 최적화하여 자주 선택하는 품목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최적화는 더 빠른 주문 처리 및 인건비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3-2. 자율 로봇

AI 기반의 자율 로봇은 주문 선택 및 재고 보충과 같은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창고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로봇은 창고 환경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일상적인 작업에 대한 인간의 개입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반 로봇은 인간 노동자와 협력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하고 오류를 줄이며 전체 창고 처리량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인간 지능과 인공지능 기반 자동화의 시너지는 창고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3-3. 협업 로보틱스(Cobots)

코봇이라고도 알려진 협업 로봇은 육체적으로 어렵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보조하여 인간 노동자와 함께 작업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은 인간과 코봇(Cobot) 사이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공지능은 첨단 비전과 센서 기술을 통해 로봇이 인간의 존재를 인식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작업 환경을 보장합니다. 이 협업은 생산성과 직원 만족도를 높이고 작업장 사고 위험을 완화합니다.

4. 물류 산업의 재편

인공 지능은 물류 산업을 재편하여 더 큰 효율성, 정확성 및 지속 가능성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AI 기반 경로 최적화, 수요 예측, 재고 관리 및 창고 자동화는 물류 회사가 고객을 운영하고 서비스하는 방식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AI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물류 회사는 데이터 중심의 결정을 내리고, 자원을 최적화하고,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 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I가 계속 진화함에 따라, 물류 최적화로의 통합은 더 민첩하고, 적응적이고, 탄력적인 공급망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 것입니다.

AI 기술을 수용하는 것은 단지 경쟁적인 이점일 뿐만 아니라 점점 더 역동적이고 고객 중심적인 산업에서 번창하려는 물류 회사들에게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