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공지능을 이용한 침입탐지 기법에 대한 소개

by 이찬아빠 2023. 8. 1.

목 차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 사이버 보안은 조직과 개인 모두에게 최우선 고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인공지능을 이용한 침입탐지 기법은 오늘날 사이버 시대에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악의적인 목적으로 네트워크와 시스템에 침투하려는 사이버 범죄들에 의해 침입에 대한 위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격 액세스 시도를 감지하는 과정에서 침입을 방지하는 사이버 보안은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인공 지능 (AI)은 침입 방지 노력을 강화하는 데 있어 강력한 도구로 부상했습니다. AI 기반 시스템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심스러운 행동 패턴을 식별하며 실시간으로 대응하여 사이버 위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우리는 침입 탐지에서 AI의 역할과 이점 및 이가 제시하는 도전 과제를 탐구합니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침입탐지 기법에 대한 소개

1. 인공지능 기반 침입 탐지

인공지능 기반 침입 탐지는 로그를 통한 행동 분석과 실시간 데이터로 분석된 데이터, 비정상적인 로그인, 비정상적인 패턴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1-1. 행동 분석

기존의 침입 탑지 시스템은 알려진 위협을 감지하기 위해 미리 정의된 서명에 의존하여 새롭고 진화하는 공격 방법에 취약했습니다. AI는 행동 분석 기능과 함께 패러다임을 변화시킵니다. AI 알고리즘은 사용자, 장치 및 네트워크의 정상적인 행동 패턴을 학습하여 무단 액세스 시도를 나타낼 수 있는 이상 징후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AI는 지속적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함으로써 비정상적인 로그인 시간, 비정상적인 파일에 대한 액세스 또는 데이터 유출 시도와 같은 비정상적인 활동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전 예방적 접근 방식을 통해 조직은 잠재적인 위협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데이터 유출을 방지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1-2. 실시간 응답

인공지능의 데이터 마이닝 기법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여 침입 탐지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감시하고 있는 시스템이 의심스러운 행동을 감지하면, 추가적인 침입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스템 적인 응답을 즉각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의심스러운 IP 주소를 차단하거나, 감염된 기기를 격리하거나, 추가 조사를 위해 보안을 담당하는 직원에게 경고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대응은 사이버 위협이 광범위한 피해를 야기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사항 입니다. AI 기반 시스템은 운영자보다 훨씬 빠르게 대응하여 공격의 영향을 완화하고 조직의 사이버 보안 태세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1-3. 위협 인텔리전스 및 패턴 인식

AI 기반 침입 탐지 시스템은 방대한 위협 인텔리전스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과거 공격 데이터와 패턴을 분석하여 침입에 대한 패턴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진행 중인 공격과 이전 사건 사이의 유사성을 인식함으로써 AI는 잠재적인 공격 벡터와 취약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전 예방적 접근 방식을 통해 운영자는 알려진 취약점에 대해 사전에 보안을 강화할 수 도록 합니다. AI의 패턴 인식 기능은 조직이 사이버 범죄자보다 한 발 앞서도록 지원함으로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위협에 대한 대처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2. 인공지능 및 네트워크 보안

인공지능 및 네트워크 보안은 악성코드 탐지와 제로데이 취약점 사용자 인증으로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2-1. 악성코드 탐지

바이러스, 트로이 목마, 랜섬웨어와 같은 악성코드는 네트워크와 시스템에 상당한 위협을 가합니다. AI 기반 악성코드 탐지 시스템은 악성 파일이나 코드에 대해 피해를 입기 전에 식별해 낼 수 있습니다.

 

파일 동작을 분석하고 코드 난독화 기술을 감지하고 악성 프로그램 변종을 식별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능력은 악성 프로그램 공격에 맞서 싸우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방적 방어는 악성 프로그램이 침투하여 네트워크 보안을 손상시킬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2-2. 제로 데이 위협 탐지

제로데이 취약점은 개발자가 패치를 릴리스하기 전에 공격자가 악용하는 이전에는 알려지지 않은취약점 입니다. 기존 침입 방지 시스템은 미리 정의된 서명이 없어 제로데이 위협을 탐지하기가 어렵습니다.

 

AI의 행동 분석 및 이상 탐지 기능은 제로데이 위협을 식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네트워크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표준에서 벗어난 행동을 식별함으로써 AI는 잠재적인 제로데이 공격에 대한 경보를 발생시켜 조직이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3. 사용자 인증

사용자 인증은 침입 탐지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약하거나 손상된 암호는 네트워크를 취약점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AI는 다중 요소 인증(MFA) 및 적응적 인증을 구현하여 사용자 인증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I 기반 적응형 인증은 로그인 시도 중 사용자의 행동과 위험 요소를 평가하며, AI가 의심스러운 행동을 감지하면 지문 인식이나 일회용 비밀번호와 같은 추가 인증 요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전 예방적 접근 방식은 사용자 인증을 강화하고 무단 액세스 시도에 대한 안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3. 향후 대응 방향

침입 탐지에 있어서 인공지능 기법의 적용은 어떻게 보면 필수적인 선택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기에 앞서 향후 대응 방행은 시스템적인 방어가 아닌 좀 더 인간적이고 윤리적인 방어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1. 잘못된 긍정 및 부정

인공지능이 침입 방지를 강화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반면, 다양한 공격에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격 중 하나는 거짓 긍정과 거짓 부정의 위험입니다. 거짓 긍정은 인공지능이 양성 활동을 악성으로 식별하여 불필요한 경고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거짓 부정은 인공지능이 실제 위협을 감지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AI 시스템은 지속적인 미세 조정과 인간의 감시가 필요합니다. 인간 사이버 보안 전문가는 정확성과 효과를 보장하기 위해 AI가 생성한 경보를 검토하고 검증하는 데 중요한 역할해야 할 것입니다.

3-2.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윤리적 우려

AI 기반 침입 방지 시스템은 분석을 위해 방대한 데이터에 많은 의존을 합니다. 이는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정보의 윤리적 사용 문제점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조직은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데이터 보호를 우선시하고 엄격한 개인 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침입 방지를 위한 AI 사용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투명하고 윤리적인 AI 윤리 의식이 필수적입니다. 적절한 데이터 익명화와 데이터 보호법 준수는 책임 있는 AI 사용을 보장하는 데 중요합니다.

3-3.  적대적 공격

적대적 공격은 입력 데이터를 조작하여 AI 시스템을 속이려는 시도입니다. 사이버 범죄자는 AI 모델의 취약성을 이용하여 탐지를 회피하거나 잘못된 대응을 일으키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적대적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AI 모델은 그러한 시도를 식별하고 방어하기 위해 다양하고 강력한 테스트와 적대적 훈련을 거쳐야 합니다. 계속 진화하는 공격 기술을 앞서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필수적입니다.

4. 인공지능 기술의 진화

인공지능의 기술이 진화함에 따라 침입 탐지 분야의 혁신적인 기능으로 조직이 사이버 위협을 더 효과적으로 감지하고 대응하며 완화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행동 분석, 실시간 응답 및 고급 위협 탐지를 통해 AI 기반 시스템은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하고 악성 행위자에 대한 방어를 강화합니다.

AI 기술이 계속해서 진화함에 따라, 디지털 자산을 보호하고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하는데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AI 기반 침입 탐지를 수용함으로써, 안전하고 회복력 있는 디지털 환경을 보장하면서, 기업들은 사이버 범죄자들보다 한 걸음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침입 탐지에서 AI의 이점을 최대화하기 위해 잘못된 긍정,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적대적 공격과 관련된 시도를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인공지능은 다양한 사이버 공격에 대해 사전 예방적이고 윤리적인 접근 방식의 보안 정책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